본문 바로가기
유용한 정보

코텍(Ketech) KRC-900 온도조절기 90도 실내온도 이상 및 깜빡이는 증상 해결 방법

by 뚜뚜와 로또 2022. 9. 13.
반응형

난방용 자동 온도조절 시스템인 (주)코텍 kotech의 KRC-900 온도조절기 LCD 창에 90도 이상의 실내수온도 표시와 적색 불이 깜빡이는 오류가 나타나거나, 모든 방에 위치한 온도조절기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대처하는 방법입니다.

 

(주)코텍 위치

주소 :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333-7 금강펜테리움 IT타워 B-803호

고객센터 : 031-730-0490

 

 

 

 

우선 제품의 구성을 보면 거실 및 각방에 부착된 온도조절기(품명 : KRC-900)와 대부분 싱크대 하단에 위치한 제어상자(품명 : MC-400), 그리고 구동기 및 유량 제어부 밸브(품명 : 구동기 KVA-400, 밸브 : KDV-100)로 구성되어 있으며, 온도 조절기 LCD 창에 90도 이상의 실내수온도 표시가 나타나고, 전원램프에서 적색 불이 깜빡이면 아래의 방법으로 순차적으로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.

 

첫 번째

 

방에 부착된 모든 온도조절기의 전원과 보일러 자체 전원을 OFF 합니다. 이때 OFF 방법은 외출(전원)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LCD 창에 "삑"하는 음과 함께 해당 방의 난방이 꺼지게 되며, 다음으로는 제어기 제어상자(MC-400) 즉 싱크대 하단에 위치한 검은색 제어기 전원 스위치를 빼고 5분 정도 뒤에 연결하여 주시면 됩니다(여기서 실수로 제어기 제어상자의 전원이 빠져있을 경우에는 전체 자동온도조절기 전원이 들어오지 않습니다.).

 

코텍(Ketech) KRC-900 온도조절기 90도 실내온도 이상 및 깜빡이는 증상 해결 방법
[출처 : 뚜뚜와 로또]

두 번째

 

거실에 위치한 주 온도조절기 또한 첫 번째 방법과 같이 OFF 한 뒤 대략 5분 정도 뒤에 거실에 위치한 주 온도조절기의 전원을 다시 ON 한 뒤 OCD 창에 실내수온도 표시가 오류가 나는지 확인하고, 이상이 없다면 각 방에 부착해놓은 첫 번째 방부터 진원을 ON 하고 잠시 기다려 봅니다(이때 마찬가지 실내수온도 표시가 정상이면 다음 방으로 이동).

 

 

즉, 각 방에 위치한 온도조절기를 모두 OFF 한 뒤 하나씩 ON을 하면서 체크하다 보면 특정 방의 온도조절기를 ON 하였을 때 거실의 주 온도조절기의 LCD 창에 90도 이상의 실내 수온도 표시가 발생하게 된다면 특정 방의 온도조절기의 온도조절 센서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입니다.

 

세 번째

 

이때 특정 방의 온도조절기(예를 들면 방 1 온도조절기 ON시 정상, 방 2 온도조절기 ON시 정상, 방 3 온도조절기 ON시 에러가 발생하면 방 3의 온도조절기의 온도센서 이상일 경우입니다.)의 하단을 보면 조그만 구멍안에 온도센서가 보이는데 이 센서를 손가락으로 따뜻하게 한 뒤 다시 ON, OFF를 하시면 해결됩니다.

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는 온도조절 센서에 이물질에 의한 오염과 한 곳의 방은 사용하지 않아 보일러를 장기간 OFF 하게 되면서 온도센서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(실제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.).

 

파란색원은 온도센서 하단 위치, 녹색원은 90도 실내수온도 에러표시 및 적색불 깜빡이는 위치
[ 파란색원은 온도센서, 녹색원은 90도 실내수온도 에러표시 및 적색불 깜빡이는 위치]

 

그러나 위의 방법만이 정답은 아니며,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. 왜냐하면 오류가 나는 증상에는 온도센서, 회선 단선, 보일러, 구동기, 밸브 등  무수한 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 

반응형